네이버 커넥트재단 부스트캠프 AI Tech 2기 합격 후기

2021. 8. 1. 20:29네이버 부스트캠프 AI Tech 2기

이번에 네이버 커넥트 재단에서 진행하는 부스트 캠프 AI Tech 2기에 합격했습니다 :D

 

 

제가 어떻게 합격하게 되었는지 기록을 남기고

 

다음 교육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글 한번 적어보려고 합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다면 아래에 댓글 남겨주세요!


[모집]

우선 제가 합격한 2기는 5월 12일(수) ~ 6월 13일(일)까지 모집을 했었고

모집 분야는 당연히 AI 엔지니어링이었습니다

부스트 캠프는 웹/모바일과 AI 이렇게 2가지 분야를 모집하는데 웹/모바일 분야도 워낙 아웃풋이 좋다고

소문이 자자해서많은 사람들이 지원한다고 들었어요! 물론 AI도 뒤처지지 않지만^^

중복지원이 안된다고 들었으니 둘 중 정말 더 배우고 싶고 알고 싶고 잘하고 싶은 분야를 지원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모집인원은 총 250명이고 KDT전형으로 200명, 일반전형으로 50명 선발한다고 되어있었고

KDT전형은 국민내일배움카드 보유자 혹은 발급 가능자이어야 하는데 국민내일배움카드 보유자여도

KDT교육에 신청이 불가한 경우 선발이 취소되니 꼭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1. 국민내일배움카드 계좌 잔액이 0원이라 소멸되었을 경우
  2. 다른 KDT 과정을 신청했던 이력이 있을 경우
  3. 취업성공 패키지를 통한 취업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 ( 관할 고용센터에 꼭 문의 후 지원 )

https://blog.naver.com/boostcamp_official/222389860908

 

부스트캠프 AI Tech K-Digital Training 전형 지원 자격 안내

많은 분들이 문의 주시는 국민내일배움 카드 보유자지만 K-Digital Training 교육에 신청할 수 없는 경...

blog.naver.com

↑자세한 사항은 위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저는 KDT전형으로 지원했고 신규 발급자여서 바로 신청이 가능했지만

혹시 아닌 분들이 계시다면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또는 상담센터 ☎1350으로 전화하셔서

신청 가능 여부를 꼭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저도 전화해서 물어봤어요ㅎㅎ )

 

일반전형은 정말 말 그대로 일반전형이기 때문에

KDT전형이 안되시는 분들은 일반전형으로 지원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KDT전형이 일반전형보다 뽑는 인원수가 많기 때문에

경쟁률이 낮은 건 사실이겠지만 일반전형이라고

전혀 안될 건 없으니 KDT 전형이 아니라고 지원 안 하시지 마시고 꼭 지원해보세요! 

 

[서류 및 코딩테스트]

서류는... 자세하게 기억은 안 나지만

간단하게 학력, 주소와 같은 것을 입력하는 부분과  자기소개서 부분으로 나누어져있었고

그중에 자기소개서는 4가지 항목 정도로 나눠져 있었는데  한 항목당 500자 정도 적으라고 했던 것 같아요

각 항목들 마다 물어보는 말들이 여러 가지였는데 기억을 더듬어 보자면...

지원한 이유, 부캠을 선택한 이유,  AI 엔지니어가 되려는 이유, 인공지능에 대한 경험,

자기 주도 학습 경험, 커뮤니티 활동 경험 등등 더 있었는데 기억이 안 나네요ㅠㅠ

아무튼 AI에 대한 호기심, 실험정신,  그리고 교육을 열심히 들을 수 있다는 열정을 보여주도록 쓰면 좋은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 학부생 때 인공지능 관련 수업도 들었고 관련 프로젝트도 했었는데,

성적도 잘 받았고 재미도 있었어서 이 쪽 길로 한번 취업을 준비해볼까했지만,

공부하면 할수록 인공지능 쪽은 학부 수준만으로는 많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기업들도 학부생들을 뽑긴 뽑지만

석/박사생이나 현업 관련 경험이 있는 사람을 더 뽑으려고 하는 것 같았구요

그리고 저는 인공지능 쪽 보다는 임베디드 시스템 쪽을 계속 공부해왔었기 때문에

임베디드 쪽에 좀 더 포커스를 두고 준비를 했었어요

근데 제가 나중에 어떤 개발자가 될 것인가, 뭘 만들 것인가를 고민하다 보니까

인공지능은 선택이 아닌 필수 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부스트 캠프에 지원하게 되었고

많고 많은 AI교육들 중에 네이버 부스트 캠프를 선택한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정말 유명하신 강사진분들을 보니까 진짜 신뢰가 확 오더라구요!

AI 쪽으로 국내에서 정말 유명하신 분들한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는데

이 기회를 잡을 수 있어서 정말 영광입니다 : )

여러분들도 꼭 이 좋은 기회 놓치지 마시고 붙잡으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코딩테스트의 경우 1차, 2차 두번에 걸쳐서 진행했습니다

 

1차 코딩테스트의 경우

BAT 13? or 14?문제 + 알고리즘 5문제로 구성되어 있었고

프로그래머스를 통해서 시험을 봤습니다

먼저 BAT의 경우 기초수학, 기계 학습 관련 문제들이 주로 나오고

특히 기계 학습 관련된 문제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해당 분야를한 번도 공부해보시지 않은 분들은 풀기가 굉장히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 같은 경우는 학교에서 인공신경망과 딥러닝 과목을 수강하면서 공부했던 내용들이었기 때문에

복습하고 나니까 그래도 어느 정도 풀 수 있었는데,

혹시 다음 교육을 준비하시는 분이시고 딥러닝을 아예 모르시는 분이시라면

딥러닝 관련 책을 사서 공부하시거나 관련 영상을 보고 공부하시는 것을 꼭 권장드립니다!

기존에 공부하셨던 분들도 Pre-course 혹은 다른 여러 방법을 통해서 꼭 복습하시고

시험 푸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차 알고리즘 문제는 조금 쉬운 편에 속하는 문제들이 나왔어요!

제 기억에 완전 탐색, 기초 수학, BFS와 같은 문제가 나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코딩을 어느 정도 하시고 알고리즘을 계속 공부하셨던 분이시라면

쉽다고 느끼실 정도의 난이도였던 것 같아요!

( 사실 그런데도 다 못 풀었다는 게 함정...ㅠㅠ )

 

https://blog.naver.com/boostcamp_official/222345119688

 

부스트캠프 AI Tech 2기 자가 진단 문항

부스트캠프 AI Tech 2기 자가 진단! Do you have a DNA of AI engineer? 지금, AI 엔지니어의 ...

blog.naver.com

↑위 블로그에서 자가 진단 문항을 풀어 볼 수 있으니 꼭 한번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2차 코딩테스트의 경우 알고리즘으로만 8문제 정도 출제 되었고

1차와 똑같이 프로그래머스에서 시험을 봤습니다!

확실히 1차 코딩테스트의 알고리즘보다는 조금 난이도가 있는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어떤 문제가 출제되었는지 잘 기억은 안 나지만

그래도 착실히 알고리즘을 풀어 오셨던 분들이라면

6문제 정도는 충분히 푸실 수 있는 난이도가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다들 몇 sol인지 궁금하실 텐데

저는 3문제 정도 풀었고 평균적으로 3 ~ 6문제 정도 푸신분들이 많은 것 같았어요

(아닐수도 있어요!)

알고리즘의 경우 저는 백준 사이트에서 단계별로 풀어보기를 통해 준비를 했었는데

프로그래머스 문제를 풀어보시는 것도 좋은방법인 것 같습니다!

알고리즘은 어디서든지 꾸준히 공부하는 게 답인 것 같아요ㅎㅎ : )

 

 

이렇게 해서 저는 최종적으로 합격할 수 있었고

이제 8월 2일(월) 즉, 내일부터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사실 아직도 실감이 안 나지만  그래도 이렇게 좋은 기회 얻어 너무 행복하고 감사합니다...

앞으로 5개월 동안 멋진 AI 엔지니어가 되기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려고 해볼게요!

교육 끝나면 교육 후기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다들 행운을 빌어주세요!

감사합니다!!! :D